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조림장 양념 비율은 이렇게)

반응형

두부조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부드러운 식감을 잘 살려줄 수 있는데요. 물론 양념장의 비율은 당연히 중요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1. 재료 준비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부침용 두부1모(350g)

마른 표고버섯1개, 생수 1/2컵(100ml) *찬물에 30분 담가 우려주세요 대파 1/2대, 붉은고추1개,

풋고추 또는 청양고추1개

식용유 1큰술, 들기름 1큰술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 두부밑간은?

국간장 1큰술

 

두부조림 황금레시피의 핵심 : 두부양념

표고버섯우린 물1/2컵,

고춧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매실청1큰술 (매실청 없으면 설탕 1/2큰술) 통깨 1/2큰술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2. 두부써는법

마트에서 판매하는 부침 두부를 준비해주세요. 보통 두부 1모가 350g입니다 350g이면 8쪽으로 써는 비율이 좋은데요. 4인 가족이면 2조각씩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두부조림 황금레시피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3. 두부밑간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보통 두부조림할 때 두부 부침을 하게 되면 소금으로 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두부의 간수가 다 빠져서  안쪽은 싱겁고 바깥쪽은 딱딱해집니다. 그러니까 두부 자체의 간수는 그대로 유지하되 수분만 약간 빠지고 간을 하려면 국간장을 써야 해요. 국간장 1큰술을 넣고 10분 정도 놔두세요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4. 마른표고버섯손질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마른 표고버섯을 불릴 때 들어가는 불린 버섯 우린 물을 두부조림 조림장에 넣으면 금상첨화 입니다. 표고버섯 풍미가 그대로 감돌기 때문인데요. 모두 다 불린 뒤에는 꽉 짜서 밑동 떼어내고 곱게 채를 썰어줍니다. 곱게 채를 썰어야 두부조림하고 씹히는 맛이 좋습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5. 대파,고추 손질

대파는  반 갈라서 썰어주시고  붉은 고추나 풋고추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쳥양고추는 송송 썰어서 위에 올려놓으세요.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6. 두부굽기

프라이팬에 식용유와 들기름을 둘러주세요. 밑간했던 두부를 여기에 올리고 부쳐주세요. 두부의 겉면이 아래로 가게 골고루 부쳐주시면 됩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7. 표고버섯올리기

두부가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쳐지면 표고버섯을 넣습니다. 표고버섯이 쫄깃쫄깃하게 씹히면서 풍부한 향이 두부에 스며들어서 나중에 두부가 훨씬 더 맛있어집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8. 양념장 넣기

표고버섯 우렸던 물에 썰어 놨던 파, 고추 다 넣으세요. 여기에 양념장은 고춧가루 2큰술, 매실청 1큰술, 진간장 2큰술 섞어준 뒤에 양념장을 올려줍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9. 불켜고 두부조리기

불을 켜고 졸이면서 국물만 끼얹어주면 됩니다. 국물이 끓고 있을 때 위에 올려서 조림을 한번 하세요. 처음에 끓기 시작하면 센 불이었다가 어느 정도 끓으면 중약 불로 바꿔주세요. 중약 불로 바꾼 뒤에는 흔들어 가면서 졸여주세요 . 중간중간 양념장을 끼얹어주세요. 조림장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졸이시면 됩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10. 불끄고 통깨뿌리기

다 졸였으면 불을 끄고 통깨만 뿌려주시면 됩니다. 깻가루를 뿌리셔도 되고 통깨를 부셔가면서 뿌리셔도 괜찮습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이상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소개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